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진료마당

결핵진료를 위한 검사

메인(홈) 페이지로 바로가기 > 진료마당 > 결핵진료를 위한 검사

우리 병원에서는 결핵의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검사를 실시합니다.

기본검사

흉부방사선촬영 사진
흉부방사선촬영
방사선의 일종인 X선을 이용하여 조영제나 기구 등을 사용하지 않고 인체를 촬영하는 검사로 우리 병원에서는 폐결핵의 치료반응을 판단하기 위해 결핵치료중에는 보통 2개월에 한번 정기적으로 촬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객담도말검사 사진

보랏빛을 나타내는 것이 결핵균의
모습입니다.

객담도말검사
환자의 가래(객담)를 슬라이드에 얇게 발라 염색한 다음 객담속에 있는 결핵균의 모양 및 수 등을 현미경을 이용하여 직접 확인하는 검사로 결핵치료중에는 매월 정기적으로 시행합니다.
객담배양검사 사진

연두색 배지 안에 노란색이 결핵균의
모습입니다.

객담배양검사
환자의 가래(객담) 속의 일반세균은 사멸시키고 결핵균만을 증식시키고자 특수 약품 등으로 처리한 다음 발육을 촉진시키는 배지에 접종하여 결핵균의 자라는 형태나 수를 판단하는 검사로 결핵균을 배양하는데 2개월의 시간이 소요되나 도말검사에 비해 균검출율은 이론적으로 약 330배 이상 높습니다.

특수검사

결핵전문병원을 지향하는 우리 병원에서는 결핵의 진단 및 치료의 일환으로 일반병원에서는 하지 않고 있는 다음과 같은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약제감수성검사 사진

그림안의 글자는 약제명, 숫자는 농도를
나타내며, 밑의 노란색 덩어리들이 내성
결핵입니다..

약제감수성검사
결핵의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약제에 대해 결핵균이 내성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판별하는 검사로 총 15가지 약제에 대한 감수성검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검사결과는 배양검사기간을 포함하여 약 3개월이 소요됩니다.
실시간 중합효소 연쇄반응검사(Real-Time PCR) 사진
실시간 중합효소 연쇄반응검사(Real-Time PCR)
결핵균에만 특이하게 존재하는 핵산(DNA)을 추출, 증폭하여 확인하는 분자생물학적 검사입니다. 기존의 도말과 배양검사를 전적으로 대체할 수는 없지만 특이도가 매우 높고, 결과를 얻기까지의 시간이 짧으며, 도말검사보다 높은 민감도를 보이는 등의 장점이 있으므로 유용한 보조검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신속감수성검사(Line probe assay) 검사 사진
신속감수성검사(Line probe assay) 검사
가래(객담) 또는 배양된 균주에서 DNA를 추출하여 증폭시킨 다음 준비된 멤브레인과 결합시켜 특정 spot으로 중요 약제인 아이나(INH), 리팜핀(RFP)에 대한 내성 여부를 1주일 이내에 판단할 수 있는 최신의 검사법입니다.
기관지 내시경 검사
직경 약 5.5㎜ 정도의 위내시경 보다 가느다란 관이 성대를 통과하여 직접 기도내로 들어가 오른쪽 기관지와 왼쪽 기관지를 자세히 살펴보는 검사법으로 호흡기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검사법입니다. 우리병원에서는 주로 폐결핵이 의심되나 객담 배출이 곤란한 환자나 폐절제수술 시행전에 기관지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 정확한 검사를 위해 가래(객담)는 아침 공복인 상태에서 양치 후의 첫 가래를 모으는 것이 좋습니다.

  • 담당부서 : 진단검사의학과
  • 담당자명 : 이창운
  • 전화번호 : 055-249-3928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