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임상연구소

연구소장 인사말

국립마산병원 임상연구소입니다.

임상연구소는 결핵 의학·진료 및 진단기법 향상을 위한 연구를 통해 결핵퇴치에 이바지 하고자 2006년 2월 10일 대통령령 제19341호로 직제가 신설되었습니다.
현재 활발한 연구 활동을 통하여 국가 핵심 결핵연구소의 기능을 수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09년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원에서 운영하는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 (Korea Biobank Project)’ 의 결핵연구자원 국가협력은행으로 선정되어 다양한 임상적 양상을 보이는 연구자원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보존하는 ‘결핵검체은행 (TB Biobank)’을 구축·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구자원의 분양 및 공동연구를 통해 다제내성 (MDR, Multi Drug Resistant) 및 광범위내성 결핵 (XDR, Extensively Drug Resistant TB)의 진단법 개발연구와, 결핵감염에 따른 다양한 질병양상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립마산병원 임상연구소는 내성결핵균(Drug Resistant TB)의 신속검사법 개발을 위해 결핵환자에게서 분리된 결핵균의 분자유전학적 특성조사 사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결핵신약개발을 위한 글로벌 임상시험 수행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임상연구소는 국내·외 연구자들과의 활발한 연구교류를 통한 협력연구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명실공히 국가 최고의 결핵연구소로서 국민 보건향상을 위해 정진하겠습니다.

임상연구소 사진

  • 담당부서 : 임상연구소
  • 담당자명 : 정윤호
  • 전화번호 : 055-249-5621

상단으로 이동